[디스플레이 용어] FHD, 2K, WQHD, UHD, 4K, 8K 해상도( Resolution ) 총정리 - 첫[;1]프로그래머

[디스플레이 용어] FHD, 2K, WQHD, UHD, 4K, 8K 해상도( Resolution ) 총정리 - 첫[;1]프로그래머

# Wikipedia 에 '해상도 ( Resolution )' 라고 치면, 아래와 같이 잘 정리된 그림이 나옵니다.


# 그림 안의 줄글을 해석하였습니다.

* NTSC 및 PAL / SECAM은 고정된 수평 해상도가 없는 아날로그 비디오 표준입니다. 
여기에 4 : 3 종횡비에 대해 설명 된 해상도는 정사각형 픽셀을 가정하지만 
실제 수평 해상도 (비 정사각형 픽셀)는 두 표준 모두 320 (VHS / Betamax)에서 720 (DVD)까지입니다. 

** 컴퓨터 산업에서는 PAL 국가의 경우 SIF를 384x288로 규정하지만 (NTSC 국가의 경우 QVGA와 동일), MPEG-1은 이를 352x288 (CIF) 또는 360x288 (NTSC의 경우 : 352x240 또는 360x240)으로 규정합니다. 

† 여기에 표시된 해상도는 NTSC 및 PAL / SECAM 의 16:9 와이드 스크린은 정사각형 픽셀로 가정하지만, 실제 수평 해상도 (비 정사각형 픽셀)의 범위는 520 (PALplus) 에서 720 (DVD)입니다. 

‡ Digital Cinema System이 표시된 해상도에서 정사각형 픽셀로 2K를 지정지만, 어떤 상황에서는 비 정사각형 픽셀로 최대 2048 x 1536로 가정할 수 있습니다. 종횡비 17 : 9는 대략적인 값입니다. 


# 위 그림을 가지고 정리해보겠습니다.
# 시각적 편의성을 위해 같은 비율은 같은 색상을 사용하였습니다.
1) HD 720 ( High Definition, 고선명 )
    : 1280720 ( 1280 + 720 == 2000 )
    : 종횡비 16 : 9

2) FHD ( Full High Definition, HD 1080 )
    : 1920 x 1080 ( 1920 + 1080 == 3000 )
    : 종횡비 17 : 9
    : 24인치 모니터

3) 2K
    : 2048 x 1080 ( 1024 * 2 x 1080 )
    : 220만 화소

3) WQHD ( Wide Quad High Definition )
    : 2560 x 1440    ( 1280 * 2 x 720 * 2 == 4000 )
    : 종횡비 16 : 9
    : 27인치 모니터

4) UHD
    : 3840 x 2160 ( 1280 * 3 x 1080 * 2 == 6000 )
    : 830만 화소

5) 4K
    : 4096 x 2160 ( 1024 * 4 x 1080 * 2 )
    : 880만 화소

6) 8K
    : 7680 x 4320 ( 1280 * 6 x 1080 * 4 == 12000)
    : 3,300만 화소


# 해상도 관계

    1) HD 720 4배는 WQHD 입니다.

    2) 2K 4배는 4K 입니다.

    3) UHD 4배는 8K 입니다.


첫[;1]프로그래머. © 2020 chot1programmer. All rights reserved.
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이므로 무단 전재와 복제를 금합니다.

댓글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[C언어] 01. Visual Studio 2019 설치 및 개발환경 설정, 프로젝트, 소스파일 (C파일) 생성 - 첫[;1]프로그래머

[OpenCV] 02. OpenCV, C++ 가장 기본적인 소스코드 구조와 세세한 설명 - 첫[;1]프로그래머